1

예비 리더들을 대상으로 한 리더십 강의 때마다 내가 늘 하는 말이 있다.

“리더는 결코 편한 자리가 아닙니다. 자신의 말 한마디, 사소한 행동 하나가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리더가 되려면 많이 공부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얼떨결에 리더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는 자신에게도 구성원들에게도 불행한 일입니다.”

준비되지 않은 리더들이 갖는 잘못된 신념 가운데 ‘자신은 남들보다 우월한 존재이며, 자신의 판단이나 의견이 다른 사람보다 항상 옳다’고 믿는 이른바 ‘갓 콤플렉스(God Complex)’라는 게 있다. 이런 콤플렉스를 가진 리더는 ‘갓(God)’이라는 말이 의미하듯이 심한 경우 자신이 무지몽매한 구성원들을 구원해주는 구세주라고 착각한다.

갓 콤플렉스를 가진 리더들의 4가지 특성

1. 거만하다

갓 콤플렉스를 가진 리더는 권위를 지키는 데 지나치게 목을 맨다. 그래서 매우 거만하게 군다. 이러한 리더는 자신이 최고이며 다른 사람은 모두 보잘것없는 사람으로 취급한다.

2. 비판적이다

갓 콤플렉스를 가진 리더는 판단하는 말을 자주 쓴다. “당신은 소극적이야!”, “당신은 끈기가 없어!”, “당신은 소신이 부족해!” 이런 식으로 끊임없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며, 비판하는 말을 쉽게 내뱉는다.

3. 비판을 용납하지 않는다

갓 콤플렉스를 가진 리더는 상대에 대해서는 비판적이면서 자신에 대한 비판은 절대 용납하지 않는다. 이러한 리더는 회의 석상에서 발언을 장악하며, 당연히 반대 의견은 상상할 수 없다.

4.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한다

갓 콤플렉스를 가진 리더는 끊임없이 영향력을 행사하며 통제하려고 한다. 그리고 상대가 자신의 영향력을 벗어나는 것을 견디지 못한다.

심지어 갓 콤플렉스가 말기에 접어든 리더는 자기의 판단이 사회의 일반적 상식이나 규칙보다 상위에 있다고 믿게 된다. 그래서 사회가 정한 법이나 규칙을 우습게 여긴다. 높은 지위에 오래 머물렀던 사람일수록 유독 탈법과 불법이 많은 것도 이 때문이다.

원문: 곽숙철의 혁신이야기

갓 콤플렉스를 가진 리더들의 4가지 특성

The post 갓 콤플렉스를 가진 리더들의 4가지 특성 appeared first on 챠트샵.


갓 콤플렉스를 가진 리더들의 4가지 특성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